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및 정보

[누울 곳 -5] 아낌e 보금자리론 신청 ~ 승인 완료

이전 글
[집 구하기 -1] 집을 사자는 결심, 임장.
[집 구하기 -2] 매물 확인과 대출상담. 그리고 가계약하기
[집 구하기 -3] 아파트 매매 실전, 계약서 쓰기
[집 구하기 -4] 주택 자금조달계획서 제출하기

 

아낌e 보금자리론

잔금일이 70일 남은 시점에서부터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다.
혹자는 너무 일찍 신청해도 안 좋다며 50일 전쯤에 신청하라던데 나는 그냥 빨리 해치우고 싶어서 68일 전에 신청했다. 
빨리 치워버리고 싶어~!

 

▶보금자리론◀
- 자격 : 대한민국 성년,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무주택자 및 1주택자 (1주택자는 처분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듯?)
- 용도 : 잔금 혹은 전세퇴거자금
- u-보금자리론 / 아낌e 보금자리론 / t-보금자리론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 대출신청 후 ~ 대출승인 : 최장 40일
- 대출승인 후 ~ 대출실행 : 최장 30일

보금자리론 사이트

만 30세 이상은 디딤돌과 보금자리를 같이 받을 수 있는데, 나는 아직 만 30세 미만이라 디딤돌 자격이 안됐다.
아쉽지만 보금자리로만 진행하는 걸루.... 아낌e 신청방식은 셀프로 다 신청해야 하지만 다른 방식보다 이율이 0.1% 낮다는 장점이 있다.

내가 신청할 대출은 아래와 같다.
- 아낌e 보금자리론
- 30년 만기 체증식 (체증식은 40년짜리 없음)
- 5억 이하 실거주로 kb시세의 70% 대출

 

 



아낌e 대출 신청 _  2021. 7. 24 

스마트주택금융 앱으로 대출을 신청했다.
매수한 집의 주소나 계약일도 적어야 하니 계약서를 꺼내놓고 진행한다. 상담할 때 다시 수정할 수 있대서 부담 없이 썼다. 
깜짝 놀란 게 주민등본, 소득금액증명원 같은 게 앱에서 바로 스크래핑된다. IT강국!!!
근데 어쩐 일인지 되지 않아서 일단 불러와지는 것만 넣고 신청했다. 입력된 거라곤 가족관계증명서 뿐.하하하
부채 입력란에 버팀목전세대출을 입력했는데, 잔금일에 상환한다고 체크를 해야 하는데 체크박스가 비활성화되어있어 당황했지만 원래 그렇단다. 상담원에게 말하면 수정해주신단다.

 


신청이 끝나면 앱에서 신청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문자로도 알려준다. 내 신고가가 벌써 kb시세에 반영되어 신청금액도 조금이나마 늘었다. 좋은 일인데 눈물이 조금 나오네..^^ㅠ
그런데 이율이.... 투기지역은 0.1%가 더 붙더라. 안심주머니 앱 깔고 금리할인쿠폰 0.02% 받아서 2.93%...
예상치 못한 일이라 슬퍼졌다.

 

 

 

대출 상담 _ 2021. 7. 26  

스팸전화가 심심치 않게 오는 편이라, 상담콜을 어찌 구분할까 했는데 번호를 보자마자 촉이 딱 왔다! (지금 보니 문자 왔던 번호네)
아낌e 대출상담 전화번호는 1644-4950. 토요일에 신청했는데 월요일에 바로 전화가 와서 놀랐다.
대략 10~15분 정도 걸린다. 내가 작성한 내역들을 하나하나 확인하고, 유의사항도 모두 일러주신다. 
바깥에서 전화를 받았는데 계약한 집 주소와 계약일을 물어보셔서 조금 당황했지만 어찌어찌 클리어-!! 나중에 생각해보니 아파트 동수를 잘못 말했는데 그냥 넘어가 주신 듯하다. 깊은 감사...(?)

- 현재 근무하는 회사가 법인으로 변경되면서, 고용승계가 되었다. 이직한 것 마냥 재직증명서랑 원천징수가 두 개의 회사로 분리되어가지고 ㅠㅠ 근속 일수가 이어지는 걸로 보는지 궁금했다. 일단은 승계된 회사 기준으로 적었는데 그럼 6개월 근속인 것으로 나와서 심사에 영향을 줄까 무서웠다. 하지만 다행히 이런 경우는 근속이 이어지는 것으로 본다고 한다. 그리고 그걸 증명하기 위해 작년과 올해치의 근로소득에 대한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 또 부채도 잔금일에 상환된다고 말씀드려 수정하였다. 

추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
- 주민등본 (최근 1개월 이내 발급)
- 매매계약서 (매도인의 주민번호 뒷자리 삭제)
- 20년도 소득금액증명원
- 21년 1월부터 최근 월까지의 급여명세표 (임금대장, 갑근세원천징수영수증 중 택 1) 회사 직인이 날인되어 있어야 함!

 

콜이 끝나면 상담완료 문자가 오고, 은행과 상담원도 필요한 서류를 다시 문자로 보내준다. 감사요!

 

 

대출 서류제출 _ 2021. 7. 27  

앱에서 서류를 넣을 수 있을 때 스크래핑 아이콘을 누르면 홈택스, 정부 24 등에서 불러올 수 있다. 이런 신세계..
다만 홈택스, 정부24 등에 동일한 공인인증서를 등록해놔야 불러올 수 있으니까 이것만 하면 엄청 편하다. 처음 작성할 때는 이걸 등록 안 해서 못 불러왔던 게다.

<제출한 서류>
- 가족관계증명서
- 주민등본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 소득금액증명원
- 매매계약서
- 올해 갑근세 관련 서류 (회사 직인 필요)


매매계약서랑 갑근세 서류를 제외하고 다 스크래핑이 가능해서 엄청 편리했다!
이 두 개만 사진을 찍어서 첨부했다. 미제출 서류가 0으로 떠도, 추가로 필요한 서류는 따로 연락을 주기 때문에 편히 진행할 수 있었다. (서류제출 한 바로 다음날 추가 서류 내라고 연락이 왔다.ㅎㄷㄷ 상담원도 빠름의 민족;;)
서류 제출이 끝나면 심사가 들어갈 텐데 아마 난 잔금일까지 많이 남아서 천천히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 

 

 


 

 

결재 완료 _ 2021. 8. 9  

결재 완료!
중간에 내가 대출금 증액을 신청했는데 거절당했다.ㅋㅋㅋㅋ
그래도 여기까지 2주밖에 안걸려서 깜짝 놀랐다. (매일 확인한 게 아니라서 2주 안걸렸을 지도 모름)
결과 통지되고 30일 이내에 대출이 실행되어야하니, 9월 말일에 입주인 나는 8월 말에나 결과가 통지될 듯 하다. 보통 잔금일 2-3주 전에 마무리되는 듯. 이제 또 인테리어 알아보면서 느긋하게 기다려보자!

 

 


 

결재 완료 _ 2021. 8. 31

오늘은 잔금 딱 30일 남은 날.
오전 8시에 위와 같은 문자가 왔다. 기대하지 않았는데 엄청난 속도!! 
담보한정형은 만약 집의 가치가 많이 떨어진 상태로 경매로 넘어갔는데, 집이 팔리고도 갚아야하는 차액이 남는 경우, 그 차액은 면제해준다는 내용이다. 집만 넘기면 끝이라는 뜻. 내 집...ㅠㅠ (일반 주담대는 집도 잃고 남은 차액도 갚아야함)

그러고 오전 11시 30분쯤 은행에서 전화가 왔다. 전화번호는 동일하게 1644-4950.
받자마자 대출승인 축하한다고 ㅋㅋㅋ 감사합니다^^!!
필요 서류는 문자로 보내주시고, 내가 지정했던 은행에 제출하라고 하신다.
제출하면 심사 3~5일 정도 걸린다고 함! 이제 서류 준비해서 얼른 가보자!!

 

매매계약서(구입 자금일 경우) | 등기권리증(전세퇴거자금일 경우)
주소변경이력 포함된 주민등록등본,초본 각 1부
물건지 전입세대열람내역 (주민센터발급-구입물건시 매매계약서 지참필수) : 전입세대주 성명 전체 표기, 동거인 포함 (대출 실행 전,후 각 1부)
인감증명서 2부, 인감도장
신분증
통장, 도장(통장날인용)
가족관계증명서(미혼,분리세대일 경우)
임대차계약서 (세입자있을 경우)

 

 

<대출 신청> 7/24 
<대출 상담> 7/26  
<대출서류 제출> 7/27  
<결재 완료> 8/9
<승인 완료> 8/31
<잔금일> 9/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