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GA 초급자용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1

Google Analytics

데이터를 수집하여 유용한 보고서에 컴파일하는 플랫폼. 각 사이트 페이지에 자바스크립트 추적 코드를 추가하여야 한다.
브라우저 설정 언어, 브라우저, 기기 및 운영체제 등의 정보를 수집하며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었던 출처를 알 수 있는 '트래픽 소스'도 수집할 수 있다.

페이지가 로드될 때마다 추적 코드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된 정보를 수집하고 보낸단다. Google 애널리틱스는 이 활동을 '세션'이라고 하는 기간별로 그룹화한다. 사용자가 추적 코드가 포함된 페이지로 이동할 때 시작됩니다. 30분 동안 사용자 활동이 없으면 세션이 종료됩니다. 세션이 종료된 후에 사용자가 페이지로 다시 돌아오면 새로운 세션이 시작됩니다.

데이터가 처리된 후 DB에 저장되면 데이터를 변경할 수 없다. 

 

 

비즈니스 별, 비즈니스 단위로 만드는 것이 좋으며 Property는 고유한 추적 ID를 가져 독립된 데이터를 수집한다. 각 계정에 여러 Property를 지정할 수 있으므로 다른 웹, 앱 또는 비즈니스와 관련된 기타 디지털 자산에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Property 안에 여러 가지의 View를 만들어서 볼 수 있다. (ex. All Data, North America, Europe, External Traffic)

 

 

View

Master View, Raw Data, Test View를 만들어 Test View에서 필터가 잘 작동하는지 테스트한 뒤 Master에 적용하는 것이 좋다. 내부 데이터를 포함하지 않으려면 'Excludee all hits from known bots and spiders' 체크하기!

필터가 2개일 경우, 1개 상위 필터를 거치고 내려오기 때문에 필터 순서에 유의하여 설정할 것.


Interface

Customization 비즈니스에 맞는 맞춤 보고서를 만들 수 있다.

 

Real-time 사용자 유입경로와 전환 여부 등의 웹사이트의 사용자 행동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Audience 연령, 성별, 유입경로, 관심 분야, 참여도, 신규/재사용자 등 사용자 특성을 볼 수 있다.

 

Acquistion용자를 사이트로 유도한 채널을 볼 수 있다. 

  • '자연'(무료 검색)
  • 'CPC'(클릭 당비용, 즉 유료 검색)
  • '추천'(다른 웹사이트에서 유입된 트래픽)
  • '소셜'(소셜 네트워크)
  • '기타'(규모가 작은 트래픽 소스 그룹)

 

Behavior 사람들이 조회한 페이지, 방문 페이지, 이탈 페이지 등 참여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 추가 구현에 따라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검색한 내용, 특정 요소와의 상호작용 여부까지도 추적할 수 있다.

 

Conversions 비즈니스 목표를 토대로 한 웹사이트 목표를 추적할 수 있다.

 

Admin 사용자 권한, 추적 코드, 보기 설정, 필터 등 모든 설정이 있다.

 


GA 초급자 과정을 공부하면서 스크립트 정리해둔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GA 가이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