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경험(UX)의 개념과 이해
사용자경험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의 총체적 경험
사용자경험을 정의하는 주요 키워드: 사용, 인지와 반응,
인지와 반응의 대상은 제품에 국한되지 않고 서비스와 브랜드 등으로 확장된 포괄적인 개념
사용자경험은 특정 영역을 갖기보다 기존의 다양한 분야와 결합되는 새로운 틀을 제공하는 접근으로 확장되고 있다.
단순하게 인터페이스만이 아니라 제품, 시스템, 서비스, 회사 등 사용자가 특정 포인트를 중심으로 경험할 수 있는 대상으로 확장
기본적으로 UX는 사용하는 인간의 감정(느낌)과 생각 그리고 효용에 관한 것을 다룬다.
때문에 UX는 궁극적으로 인간에 종속된 개념이며, 주변의 환경 변화와 맥락, 그리고 심리적 요인으로 그 경험은 역동적으로 변화하게 된다.
UX 영역이 모호한 이유는 인간의 경험이 본질적으로 주관석, 맥락성, 총체성의 속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즉, 인간의 경험은 그 사람의 성격적, 인지적 특성에 따른 주관적이고,
사용자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고, 경험 시점에서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효과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입증할 수 없고, 구체적 영역이나 특정 요소로 나눌 수 없다.
사용자경험(UX)의 정의와 중요성
UX의 기본 요소
UX를 명확하게 규명하기 위해서는 니즈 이외에 사용동기, 태도, 사용행태의 기본 구성요소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
니즈 : UX대상(제품,시스템,서비스)으로부터 특정한 만족감을 얻으려는 기대
사용동기 : 사용자들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직간접적인 계기 또는 의도
사용자태도 : UX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취향, 선호, 가치관 등의 반영
사용자행위 : UX대상을 사용하는 방식과 사용행위와 그 패턴
결국 UX는 특정 제품과 서비스에 내재되어 있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에 귀속된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때문에 사용자경험 가치의 창출은 유저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다.
UX디자이너의 역할 : 경험의 기회를 제공
UX는 디자인되어지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로 하여금 특정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사용자의 충분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사용자에게 가치있는 경험의 기회를 제공!
사용자에 대한 이해와 관점
사용자 : 어떤 목표와 의도를 가지고 특정 컴퓨터나 시스템 등을 사용하며 능동적이고 가변적인 욕구를 가지는 주체
사용자 - 인간 본연의 욕구의 소유자(본질적 욕구 측면), 제품서비스의 실제 기능을 사용하는 사용자(기능적 측면)
'그들은 왜 그렇게 사고하고 행동할까?'
사용자이해를 하기 위한 관점
인지적 관점 : 인간의 기억과 생각, 정보처리 구조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하고 처리하는가?)
감성과 감정 : 감각적 수용과 심리적 상태 변화 (어떻게 느끼는가?)
컨텍스트 : 경험 발생의 전후 맥락적 이해(컨텍스트의 영향으로 외부환경과 어떤 관계적 경험을 형성하게 되는가?)
행위 : 대상에 대한 행위와 상호작용성(어떻게 행동하는가?)
모바일 사용자 경험의 중요성
다양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빠르고 새롭게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창출
단순히 사용하는 시점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구매 전후와 첫인상, 조작경험, 사용경험 이후에도 다양한 태도와 양상으로 나타난다.
모바일 UX의 환경과 사용자경험에 대한 영향 요인
사회문화적 환경에서부터 사용성, 인터랙션, 기기, 통신사의 서비스 경험까지 폭넓게 이해해야 한다.
모바일 UX의 디자인 트랜드 키워드
플랫디자인 : 평면적인 스타일로 간결하고 심플하게 정리
사용성 : 기능과 콘텐츠는 사용자 최종 목표와 행동에 맞춰 사용자의 목표와 의도를 쉽게 이룰 수 있도록 설계(사용성을 극대화)
확작성 :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서비스 환경과 융합
콘텐츠 집중성 : 간단한 UI 구현으로 콘텐츠에 집중할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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