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목적과 사용자의 이해
1. 서비스의 목적
브랜드 서비스, 유틸리티, 콘텐츠 서비스, 게임 등의 속성을 정하고 프로젝트 존재 이유를 명확히 한다.
그리하면 기능,구조도 명확히 나오고 구체적인 상황에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2. 카테고리적 특성 파악
(1) 쇼핑, SNS 등 카테고리에 따라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구조, 레이아웃, 컬러 등의 특성을 결합
사용성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2) 모바일 특성과 사용자들이 쓰는 환경을 고려한다.
예를 들어 김기사 앱과 아이나비 빌트인 네비게이션을 비교하였는데
어두운 환경에서는 화면도 어둡게, 밝은 화면에서는 밝은 화면을 제공하여야한다
그러나 김기사(리뉴얼전)에는 이러한 것을 제공하지 않아 사용자들이 터널에 들어가거나 하는 상황에서 불편을 겪음
아이나비 네비게이션은 자동차 빛감지센서를 이용하여 이러한 것을 제공하였다.
(3) 경쟁 차별화 포인트
브랜드적인 측면. 다른 서비스와 구별화될 수 있는 구체적인 측면
개발, 기획, 디자인 등 각 팀별로 차별화 포인트를 도출해야한다. (이 것이 곧 존재해야하는 이유와 같음)
(4) 기능&콘텐츠 리스트업. 전략 필요
경쟁서비스를 비교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바일 앱 대상 이해의 필요성
(1) 개발에 따른 기획적 특성인 내부의 '목적'을 구체화하고 직접 사용하는 사용자/오디언스('누구에게') 맞추어 디자인하는 것을 권장
(2) 서비스 기획을 한 사람이 절대적 사용자가 되는 경우는 많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대상으로 생각할 것
(3) 디자인 파트에서 또한 이러한 기획적 도출을 이해하고 구체적 사용자/오디언스에 맞추어 UI/GUI 디자인을 진행
여기서의 사용자/오디언스 개념은
사용자 : 좁은 의미. 구체적 단일 특성을 가진 특수 대상 고객
오디언스 : 넓은 의미. 일반적이고 보편적 특성을 가진 일반 대상의 고객 (ex. 대학생들, 초등학생들)
사용자의 적용은 UX팀에서 리서치 등을 통해 구체적인 사용자가 지정되고 이를 근거로 구체적인 디자인 이슈를 도출한다.
UX팀이 없거나 구체적인 사용자가 지정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개략적인 사용자집단인 오디언스를 구성하여 그에 맞는 디자인을 진행한다.
모바일 컬러,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컬러 : 정보인식에 중요한 영향을 줌
폰트 : 플랫한 디자인이 대두되면서 장식요소는 줄어들고, 타이포그래피가 그 역할을 대신하며 중요해졌다.
레이아웃 : 사용자를 배려하여 사용자가 쉽고 빠르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한다.
컬러 + 타이포그래피 + 레이아웃 = 통합디자인
개별적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나 모든 요소가 한 눈에 보이므로 조화로운 통합디자인의 관점이 목표이다.
전체적인 디자인과 세부 작업이 동시에 진행되어야 하는데, 세부 작업시 개별적 분석,이해와 관계앱을 리서치해야한다.
또한 ios, android의 디폴트 앱을 참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용자 / 오디언스에 따른 UI/GUI 디자인 적용
관련 내용 리서치가 중요
객관성을 확보하고 취향에 따른 디자인을 하지않기 위함
대상+목적+디바이스 => UI디자인
리서치->컨셉도출->프로토타입->디자인
예시) 2~4세
글자 못읽음 = 타이포그래피 필요없음
눈이 발달할 시기 = 컬러를 다양하게
단순한 레이아웃 / 인터랙션, 사운드 다양하게.
amazon이나 coupang같은 쇼핑앱
UI의 컬러를 낮추고 제품이 눈에 띄게 하며 가격과 리뷰가 화면에 나오는 전략적인 디자인
목적을 우선시하는 디자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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