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및 정보

하루 만에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55만원 절세하기

 

요즘 해외 주식에 돈을 넣다 보니 세금에 대한 생각도 슬며시 든다. 
만약 수익을 실현하고 양도 차익이 생기면 그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 이걸 양도소득세라고 부른다. 해외주식은 250만원까지 기본 공제를 해주고 이후 초과분에 22%를 과세한다.

  양도소득세
기본공제 250만원
양도소득세 22% (양도소득세 20%, 지방세 2%)
신고 및 납부 5월에 홈택스에서 신고/납부
보통 증권사에서 대행해준다.
계산 기준 원화 기준으로 계산
매수/매도한 날의 환율 고려해야함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수익 실현하기!


올해 장이 활화산급이라 양도소득세를 절세할 겸 수익실현을 해보았다. 
주식을 다 쫌쫌따리로 갖고 있는데 그중에 테슬라만 매도하기로 했다. 팔고서 바로 같은 가격에 매수하려고 했는데 순식간에 올라가는 걸 못 잡고 놓쳤다. 좀만 기다렸다 팔 걸.. ㅠㅠ 
아무튼 그래서 맴이 쓰린 김에 리밸런싱할 예정^^ㅠㅠ 다음에 더 매수할지, 아니면 이대로 놔둘지 고민 중이다. 

매도 후, 실제 결제까지는 영업일 기준 3일이 걸리므로 12월 28일까지 매도해야 올해 양도소득세로 잡힌다. 나는 12월 23일에 매도를 했는데 24, 25가 크리스마스로 쉬고 28일부터 3일이 카운트되는 셈이다.
해외주식선물 앱 > 양도소득세조회라는 메뉴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나름 넉넉하다고 생각하고 매도한 건데, 28일 이후에 조회가 되는 게 아쉽다!!
조회를 해보고 넘치거나 모자라면 추가 작업(?)을 할 수 있었을 텐데. 다음에는 좀 더 시간 여유를 두고 매도해야겠다!

조회가 되지않았다면 매매일지라는 메뉴에서 대략적인 내용을 볼 수 있다.
매수/매도 평균 환율, 환차손까지 계산해준다. 다만 평균가이기 때문에 선입선출인 미래에셋에서는 정확하지 않은 정보이다!!

 

선입선출, 후입후출

하~ 그냥 수익 250만원 기준인 줄 알았는데, 더 알아보니 선입선출, 후입후출에 따라 세금이 달라진다고 한다^^ㅠㅠ
선입선출은 먼저 들어온 주식부터 파는 것이고, 후입후출은 늦게 들어온 주식부터 파는 것이다. 복잡해!!

2020.1.1 - 10만원 5주 매입
2020.3.12 - 50만원 1주 매입
현재주가 60만원, 평균가 30만원
2020.12.23 - 2주 매도

예를 들어 위 상황을 들어보면, 선입선출은 1월 1일에 매수한 주식에서 2주가 나가는 것이다.
60만원-10만원 = 50만원씩해서 100만원*현재 환율이 최종 수익이다.

나는 매수 평균가를 기준으로 계산했는데 완전 헛발질이었다! ㅇ<-<
계산 착오로 기본 공제금액을 넘어서 세금을 내야 할 것 같다. 핫핫. 앞으로는 너무 빡세게 맞추기보다는 30~50만원의 여유 폭을 두고 매도하는 게 좋을 것 같다.

또 주의해야 할 것은 미래에셋은 선입선출 방식이지만 (구) 미래에셋, 그러니까 대우증권은 후입후출 방식이라고 한다. (구) 미래에셋을 사용하고 있다면 당일매도 당일매수 방식으론 양도소득세 정산이 되지 않고, 하루의 텀을 두어 매수해야 한다.

 

 

 

양도소득세 신고

사실 기본공제금액 이내라도 신고해서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됨! 을 증명하는 게 좋다고 한다.
5월 1일~31일 동안 신고기간이니 시간 내서 신고하기

미래에셋 : 서비스 신청/변경 > 서비스 신청/관리 > 증명서 발급/조회/진위 확인 >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PDF or JPG)
홈택스 > 신고/납부 > 양도소득세 > 확정신고 작성 / 증빙서류 제출

신고를 안 하면 '신고불성실 가산세(20%)'
줄여서 신고하면 '과소신고 가산세(10%)'!

 


tax by Eucalyp from the Noun Project

 

 

반응형